본문 바로가기
블렌더 강의 내용 정리용/[이것저것 한교수] 차근차근 블렌더

[이것저것 한교수] 툰셰이딩 (2)

by 2월56일 2024. 9. 29.
728x90
반응형

 

 

 

해당 게시글은 개인적인 강의 정리용 게시글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게시글 대신 직접 영상을 보시는게 더 좋습니다.


원숭이

더보기

 

Mix 노드를 꺼내 Factor를 0으로 줄인 상태.

해당 이미지에 아웃라인과 그림자만 넣으면 된다.

 

 

Diffuse BSDF를 꺼내 그림자 질 영역을 만들어 주자.

Diffuse BSDF의 Roughness는 Cycle에서만 작동한다.

Roughness가 0일 땐 램버시안 반사, 바라보는 각도와 관계없이 같은 겉보기 밝기를 가진다.

0보다 높으면 Oren-Nayar BSDF가 적용되는데, Oren-Nayar 반사 모델은 표면의 거칠기에 따른 난반사를 표현한다.

 

 

Mix에서 색을 섞는게 아닌 합성을 해줘야하니 Multiply,

Factor를 반반 준 다음에 조명 밝기를 올렸다.

 

 

현재까지의 과정.

이미지 + 그림자 합성의 과정이다.


아웃라인

더보기

 

원숭이 복사 후, 제자리에서 크기를 살짝 늘린 다음 매테리얼을 지웠다.

노말을 뒤집어야 한다.

 

 

[Ctrl] + [Shift] + [N]으로 노말을 뒤집는다.

 

 

페이스 오리엔테이션을 확인해보면,

이렇게 노말이 다 뒤집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수잔의 매테리얼을 추가, 검은색으로 세팅한 뒤,

Backface Culling을 켜준다.

뒤집힌 면을 숨겨준다는 뜻이다.

 

 

이렇게 아웃라인이 생긴다.

아웃라인의 음영은,

 

빛에 대한 연산을 하는 BSDF를 지우면 된다.


텍스쳐 툰셰이딩

더보기

 

기본 베이스가 될 플레인에는 이렇게 연결했다.

이전 버전엔 EEVEE에 디스플레이스먼트가 적용되지 않았지만,

4.2엔 가능하다.

 

 

그리고 아웃라인이 될 플레인이다.

크기를 살짝 늘리고,

미드레벨도 조금 높인 다음,

노말은 뒤집지 않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