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게시글은 개인적인 강의 정리용 게시글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게시글 대신 직접 영상을 보시는게 더 좋습니다.
원숭이

Mix 노드를 꺼내 Factor를 0으로 줄인 상태.
해당 이미지에 아웃라인과 그림자만 넣으면 된다.

Diffuse BSDF를 꺼내 그림자 질 영역을 만들어 주자.
Diffuse BSDF의 Roughness는 Cycle에서만 작동한다.
Roughness가 0일 땐 램버시안 반사, 바라보는 각도와 관계없이 같은 겉보기 밝기를 가진다.
0보다 높으면 Oren-Nayar BSDF가 적용되는데, Oren-Nayar 반사 모델은 표면의 거칠기에 따른 난반사를 표현한다.

Mix에서 색을 섞는게 아닌 합성을 해줘야하니 Multiply,
Factor를 반반 준 다음에 조명 밝기를 올렸다.

현재까지의 과정.
이미지 + 그림자 합성의 과정이다.
아웃라인

원숭이 복사 후, 제자리에서 크기를 살짝 늘린 다음 매테리얼을 지웠다.
노말을 뒤집어야 한다.

[Ctrl] + [Shift] + [N]으로 노말을 뒤집는다.

페이스 오리엔테이션을 확인해보면,
이렇게 노말이 다 뒤집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수잔의 매테리얼을 추가, 검은색으로 세팅한 뒤,
Backface Culling을 켜준다.
뒤집힌 면을 숨겨준다는 뜻이다.

이렇게 아웃라인이 생긴다.
아웃라인의 음영은,

빛에 대한 연산을 하는 BSDF를 지우면 된다.
텍스쳐 툰셰이딩

기본 베이스가 될 플레인에는 이렇게 연결했다.
이전 버전엔 EEVEE에 디스플레이스먼트가 적용되지 않았지만,
4.2엔 가능하다.

그리고 아웃라인이 될 플레인이다.
크기를 살짝 늘리고,
미드레벨도 조금 높인 다음,
노말은 뒤집지 않았다.
'블렌더 강의 내용 정리용 > [이것저것 한교수] 차근차근 블렌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것저것 한교수] 핀볼 물리 애니메이션 (0) | 2024.09.29 |
---|---|
[이것저것 한교수] 타임라인과 그래프 에디터 (0) | 2024.09.29 |
[이것저것 한교수] 툰셰이딩 (1) (0) | 2024.09.27 |
[이것저것 한교수] 매핑 (0) | 2024.09.27 |
[이것저것 한교수] IK 애니메이션 (0) | 2024.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