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렌더 강의 내용 정리용/[이것저것 한교수] 차근차근 블렌더

[이것저것 한교수] FK 애니메이션

by 2월56일 2024. 9. 23.
728x90
반응형

 

 

해당 게시글은 개인적인 강의 정리용 게시글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게시글 대신 직접 영상을 보시는게 더 좋습니다.


FK(Forward Kinematics)

팔을 움직인다고 했을 때, 어깨와 팔꿈치에 회전값을 줄 때, 팔이 그에 맞춰 따라 움직인다고 생각하자.

부모자식관계를 통해 만든다.

 

IK(Inverse Kinematics)

FK와 반대로 팔을 잡고 움직이면 관절이 따라 움직인다고 생각하자.

 


Edge Split

더보기

 

해당 지점을 기준으로 Edge Split을 하면

 

이렇게 아랫부분을 하나 선택한 뒤 [L]을 누르면 저렇게 선택된다.

 

그리고 몰랐는데, 버텍스 몇개 잡고 [J] 누르면 엣지 만들어지더라.

굳이 [F]눌러서 할 필요 없었다.


오리진

더보기

 

바디 부분의 오리진을

아래 나사 부분으로 잡아준다.

 

 

그럼 회전은 이런 식으로 된다.

 

 

이렇게 관절 부분에 오리진을 다 박아 주자.


패런팅

더보기

 

머릿부분이 상단 바디에 붙어 움직이므로

헤드가 자식, 바디가 부모이다.

 

자식이 될 오브젝트를 먼저 선택하고 패런팅을 한다.

 

 

그럼 상단 바디만 움직여도 헤드가 따라간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연결을 해준다.


타임라인

더보기

 

Auto Keying을 활성화 해주자.

자동으로 움직임을 기록해준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로테이션에 커서를 갖다대고 [I]를 누르자.

키프레임이 추가된다.

 

 

모양을 잡으면 알아서 키프레임에 현재 위치가 기록된다.

 

 

키프레임을 뒤로 옮긴 뒤 저런 모양으로 잡아주자.

해당 사진에선 15프레임이지만,

나중에 수정을 가하면서 해당 모션은 25프레임에 가게 되었다.

 

 

점프하는 모양이니, 베이스를 선택해 바닥에 붙어있을 때인 0~15프레임에 로케이션과 로테이션을 기록해놓고,

 

 

25프레임에 로테이션과 로케이션을 잡고 기록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