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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강의 내용 정리용/[까망고니] ① 초보 추천 강의

[까망고니] 블렌더를 힘들지 않게 시작하는 강의 3가지 영상 1,2단계

by 2월56일 2024.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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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게시글은 개인적인 강의 정리용 게시글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게시글 대신 직접 영상을 보시는게 더 좋습니다.


이미 도넛과 의자 튜토리얼을 완료했지만,

그래도 완전한 기초도 한 번 공부하는게 좋다고 생각했다.

왜냐면 사실 본인은 토폴로지가 정확히 뭐하는 건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아무튼 이번엔 국내 강의를 찾아왔다.

까망고니님의 블렌더 입문 패키지이다.


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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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blender.org/download/

 

Download — blender.org

The Freedom to Create.

www.blender.org

 

본인은 스팀 버전으로 쓰느라 몰랐는데, 포터블 버전도 있었다.


여기서부터 2단계 - 블렌더의 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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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의 기능은 크게

1. 모델링

2. 렌더링

3. 스컬프팅

4. 리깅과 애니메이션

5. 그리스 펜슬 (2D를 3D처럼 구현)

6. VFX

7. 시뮬레이션 (물이나 불 등등)

8. 영상 편집

이 있다.

 

이게 시발 어케 무료인가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초기 화면과 화면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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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화면은 이렇게 카메라, 큐브, 광원 이렇게 세가지 물체가 놓여진 채로 시작한다.

보통 다 지우고 시작한다.

 

파란색 영역은 탑 바(Top Bar)이다.

슬래시를 기준으로 왼쪽은 메뉴, 오른쪽은 워크스페이스이다.

굳이 워크스페이스 탭에 들어가서 해당 작업을 할 필요는 없다.

다른 탭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워크스페이스 탭들은 추천 레이아웃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중간 영역(Area Zone)이다.

기본적으로 4구역으로 나뉘어있다.

분할도 가능하다.

 

 

파란 동그라미는 에디터 타입을 변경할 수 있는 창을 열어준다.

이를 통해 중간 영역을 본인 입맛대로 교체가 가능하다.

 

 

이런식으로.

 

 

1. 3D 뷰포트.

대부분의 작업을 여기서 하게 될 것이다.

 

2. 아웃라이너.

뷰포트와 아웃라이너는 연결되어있고, 오브젝트를 관리하는 폴더의 성격을 가진다.

 

3. 프로퍼티스.

물체의 특성을 관리한다.

매테리얼, 데이터, 모디파이어 등 그런 것들이 모여있다.

 

4. 타임라인.

키프레임을 관리하는데 이용한다.

 

 

파란 줄 밑은 상태 바.

물체의 상태를 알려주거나 힌트를 띄운다.

 

 

만약 어떤 물체를 잡고 [G]를 눌렀다면 이런 힌트들이 뜰 것이다.

 

 

상태바를 우클릭하고 Scene Statistics를 체크하면

 

 

뷰포트 내의 오브젝트들의 버텍스, 엣지, 페이스의 갯수를 알려준다.

 

 

예를 들어 수잔을 꺼내오면

 

 

이렇게 더 늘어난다.


기본 단축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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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 선택: 좌클릭

 

다중 선택: [Shift] + 좌클릭, 좌클릭 드래그

 

전체 선택: [A]

 

전체 해제: [A] 두 번, [Alt] + [A], 빈 공간 클릭

 

메뉴 보기: 우클릭

 

삭제: 메뉴의 Delete, [X], [Delete]

 

실행 취소: [Ctrl] + [Z]

 

실행 취소를 취소하기: [Ctrl] + [Shift] + [Z]

 

화면 돌리기: 휠클릭 + 드래그

 

화면 확대/축소: 휠 업/다운

 

화면 이동: [Shift] + 휠클릭 + 드래그


 

뷰 파이: [`] (~)


 

 

물체 생성: [Shift] + [A]


 

선택 물체 보기: 뷰 파이 메뉴 → View Selected, 넘버패드의 [.]

 

선택 물체만 보기: [/]

 

전체 물체 보기: [Home]

 

복사: 물체 선택 → Duplicate, [Shift] + [D]

 

축 이동: 행동 중 [X], [Y], [Z]

 

입력한 만큼 이동(미터단위): 숫자 입력


행동 반복: [Shift] + [R]

1. 만일 큐브를 3미터 만큼 X축으로 이동시켰다면, 위의 단축키로 3미터씩 X축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2. 만일 큐브를 복사하여 3미터 만큼 X축으로 이동시켰다면, 위의 단축키로 큐브를 추가적으로 복사해서 3미터 간격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해당 큐브는 [Shift] + [D], [X], 3을 입력해 만들어 낸 큐브다.

여기서 [Shift] + [R]을 몇 번 누르면

 

이런 식의 반복이 가능하다.

 

 

다수의 물체도 가능하다.

드래그로 5개 선택, 복사해 Y축으로 3미터 밀어낸 모습이다. 


툴바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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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툴바이다. [T]를 눌러 화면에 보이게 안보이게 할 수 있다.


툴바 - 셀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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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셀렉트.

셀렉트는 사진처럼 4가지의 종류가 있다.

트윅, 셀렉트 박스, 서클, 라소가 있다.

 보통 셀렉트 박스를 기본으로 사용한다.

 

 

트윅은 [G]를 누를 필요 없이 그냥 드래그를 통해 물체를 이동시킬 수 있다.

 

 

서클은 이렇게 원이 지나가는 길만 따라 선택이 된다.

몰랐는데, 저 상태에서 [F]를 누르니까

 

 

합쳐진다.

 

 

라소를 선택한 상태에서 원하는 대로 드래그하면 이렇게 선택된다.

포토샵의 올가미 같은거다.


 

2. 3D 커서

저걸 클릭하면 3D 커서 위치를 어디에 놓을지 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물체는 3D 커서에서 생성된다.

3D 커서를 특정 위치에 두고 싶다면 [Shift] + [S]에서 선택.

 


툴바 - Move, Rotation, Scale, 그리고 Trans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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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Move

우리가 알고 있는 [G]와 같은 기능이다.

그냥 쓰면 현재 뷰포트 시점을 따라 작용한다.

특정 축으로 이동시키고 싶다면 [X], [Y], [Z]를 이용하자.

Move를 클릭하고 오브젝트를 보면,

 

 

이런게 뜨는데, 그 중 사각형 모양을 클릭해 드래그 하면 해당 사각형이 나타내는 축을 제외하고 이동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빨간색 사각형을 클릭해 드래그하면 큐브는 Y,Z축으로만 움직인다는 것이다.

위 상황의 단축키는 [G]를 누르고 [Shift] + [X]이다.


 

4. Rotation

우리가 잘 아는 [R]이다.

그냥 쓰면 현재 뷰포트 시점을 따라 작용한다.

특정 축으로만 돌리고 싶다면 [X], [Y], [Z]를 이용하자.


 

5. Scale

우리가 잘 아는 [S]이다.

그냥 쓰면 현재 뷰포트 시점을 따라 작용한다.

특정 축으로 늘리고 싶다면 [X], [Y], [Z]를 이용하자.


 

6. Transform

Move, Rotate, Scale 기능이 다 들어있다.


툴바 - 펜, 자, 물체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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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Annotate

그냥 펜 기능이다.

 

 

이렇게.


 

8. Measure

자 기능이다.

 

 

이렇게.

양 끝을 드래그해 늘리거나 줄일 수 있으며,

[Ctrl]을 누른 상태에서 진행하면 오브젝트에 스냅시킬 수 있다.

 

 

자를 버텍스에 스냅시킨 모습.


 

9. Add Cube

 

 

특정 위치에서 드래그를 하고

 

 

좌클릭에서 손을 떼면 이렇게 3D 형태를 만들 수 있다.

 

 

한번 더 클릭하면 만들어진다.

 

이외에도 다른 모양의 물체를 꺼내올 수 있다.

 

 

또한 이 기능은 경사면을 따라간다.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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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브젝트 모드

오브젝트 물체 하나하나를 관리, 위치나 사이즈 로테이션등을 수정 가능.

 

2. 에딧 모드

선택한 오브젝트 하나의 버텍스, 엣지, 페이스를 선택해 세부적인 수정 가능.

 

모드 변경은  [Tab]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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