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렌더 강의 내용 정리용/[Blender Guru] 블렌더 4.0 도넛 만들기 정리용

[Blender Guru] 블렌더 4.0 도넛 만들기 파트 7: 지오메트리 노드(길쭉해요 스프링클)

by 2월56일 2024. 7. 30.
728x90
반응형

 

요샌 이거 공부할 때가 제일 즐겁다.

 

길쭉해요


길쭉해요 실린더

더보기

 

 

[Shift] + 우클릭 하면 3D 커서를 옮길 수 있다.

 

 

실린더 소환

 

 

크기 줄이고 저폴리곤화

 

 

너무 가까이 가면 잘린다.

 

 

[N] → View에서 Clip Start를 줄여주면 해결된다.

 

 

롱노즈 스프링클에 맞게 늘려주자.

 

 

위 아래 페이스를 잡고 [Ctrl] + [B]를 하면 베벨이 가능하다.

베벨 단계는 휠 스크롤 업 다운으로 조절 가능하다.

 

휠 업 두번으로 캡슐이 나왔다.

 

 

하나 복사해주고 

 

 

셰이드 스무스 하는 걸 깜빡했다.

 

 

에딧 모드에서 엑스레이 켜주고 윗부분만 잡아주자.

 

 

중간 크기 스프링클

 

 

같은 방식으로 제일 긴 스프링클도 만들어 주자.

 

 

꺾여있는 스프링클을 위해 [Ctrl] + [R]로 루프 컷을 해준다.

이거도 휠 업 휠 다운으로 단계 조절이 된다.

 

 

컷 8개

 


심플디폼과 오리진

더보기

 

 

모디파이어에서 심플디폼을 검색해 켜주면 유사 더위사냥으로 변한다.

이를 Bend로 바꿔주면

 

 

가래떡 같다.

그거 말고

 

앵글 조정을 통해 기울기 조절 가능

 

 

빨간색 동그라미 안 주황 원은 오리진 포인트라고 한다.

 

 

중심점 같은거다.

 

 

4개 다 선택해주고 우클릭 → Set Origin → Origin to Geometry로 해주면

 

 

오리진 포인트가 중앙으로 간다.


컬렉션

더보기

 

 

우측 상단 빨간 원에 저거 누르면 새 컬렉션이 생긴다.

 

 

이름 바꿔주고 하위 컬렉션도 만들어준다.

 

 

오른쪽 아웃라이너에서 직접 옮겨도 되고

뷰포트에서 클릭하고 [M] 누르고 저렇게 클릭해도 된다.

 

 

도넛도 새 컬렉션에 박아 넣었다.

 

 

기존 컬렉션의 이름도 변경시켰다.

 


노드 분리와 긴 스프링클을 아이싱 위에 박아넣기

더보기

 

 

도넛 복사해서 옆으로 옮기고

 

 

아이싱 클릭해 지오메트리 노드 옆 2를 눌러주면 독립한다.

 

 

기존 지오메트리 노드 이름을 Round Sprinkle로 변경하고,

 

 

복사한건 롱노즈로 변경해주자.

 

 

지오메트리 노드로 들어와 중앙의 Pinned를 풀어주자.

저건 동글동글한 스프링클에 대한 노드니까.

 

 

롱 스프링클 노드인거 다시 확인하고 오브젝트 인포 삭제하자. 저건 스피어다.

 

 

아이싱이 클릭 된 상태에서 롱 컬렉션을 끌어와 아래 창에 놔주자.

 

 

컬렉션 인포가 생겼다.

 

 

인스턴스를 연결하니 이상한 곳에 생겼다.

 

 

컬렉션 인포에서 세퍼레이트 차일드랑 리셋 차일드를 체크하면 원래 위치로 돌아가고

 

 

픽 인스턴스를 체크하면 스프링클 형태 4개가 무작위로 박힌다.

지금은 징그럽게 박힌 주상절리 같으니 손을 좀 대보자.

 


긴 스프링클 노드 손보기

더보기

 

 

이 둘을 연결해주고

 

 

아까 스프링클의 모태들을 90도로 돌려주자.

 

 

[Ctrl] + [A]로 로테이션을 적용해주면

 

 

아까 가래떡이 다시 더위사냥이 되었다.

 

 

다시 돌아와 모디파이어를 적용해주고 로테이션을 적용하니 멀쩡해졌다.

 

 

징그러운 도넛은 내비두고 지오메트리 노드에서 로테이트 오일러를 꺼내오자.

 

 

노드의 오브젝트를 로컬로 변경하고

 

 

로테이트 바이를 끌어와 랜덤 밸류 노드를 만들자.

 

 

위에서부터 아래로 드래그하면 일괄 선택 가능하다.

 

 

맨 아래 Z값을 바꿔주면 스프링클이 회전한다.

 

 

아무튼 저기에 tau를 입력하면

 

해당 값이 나온다. tau는 파이의 2배이다.

 

 

Y값도 저렇게 하자.

 

 

많아서 존나 징그러웠으니 스프링클 간격을 늘렸다.

 

 

인스턴스 온 포인트에서 스케일을 늘리면

 

 

스프링클이 커진다.

다시 징그러워졌노 시발거

 

 

그래서 간격을 더 늘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