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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강의 내용 정리용/[이것저것 한교수] 차근차근 블렌더

[이것저것 한교수] Rigid Body

by 2월56일 2024. 1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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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게시글은 개인적인 강의 정리용 게시글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게시글 대신 직접 영상을 보시는게 더 좋습니다.


Rigid Body는 딱딱한 물리적 성질을 오브젝트에 부여한다.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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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 액티브, 패시브

액티브는 움직이는 사물에, 패시브는 고정되어있는 오브젝트일때.

패시브는 액티브 타입의 오브젝트와의 충돌을 구현할 때 사용.

Collision과 유사.

 

Animated: 리지드 바디에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때.

 

Collisions: 물리적 충돌을 감지하는 센서라고 생각.

Convex Hull은 복잡한 오브젝트의 Collision을 자동으로 생성.

[Alt] + [Z]로 Collision의 형태를 확인 가능.

Compound Parent는 오브젝트의 자식 오브젝트의 Collision을 변형시킨다.

 

Source: Base, Deform, Final로 구성.

모디파이어를 어플라이하지 않고 뷰포트 상 변형만 시켰을 때,

Base는 원래 형태에서 물리적 충돌,

Deform, Final은 변형된 상태에서 물리적 충돌.

 

 

Surface Response: 마찰과 탄성

 

Collision Margin: 투명 벽

 

Deactivation: 애니메이션을 실행시켜도 작동하지 않음, 다른 Rigid Body와 충돌해야 작동.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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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10프레임동안 선형으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주자.

Setting의 Animated을 체크해줘야 한다.

 

그리고 11프레임에는 Animated를 체크 해제해줘야 하는데,

0~10프레임 까지는 애니메이션에 의한 이동,

11프레임부턴 반동으로 인한 물리적인 힘으로 이동을 한다.

그리고 무게는 400kg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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